개발/KH국비지원과정

[KH국비지원 웹개발자 과정] Day_7 키워드_다차원배열, 메소드,객체 등

mabb 2022. 6. 21. 1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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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삶의 질을 높이고자 노력하는 영차영차입니다.
드디어 국비지원 학원을 다니며 공부에 전념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강의 복기용으로 키워드를 기록하는 용도의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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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 배열: 1차원 배열 안에 다른 배열을 넣은 것.

-코딩을 작성할 때 간격에 통일성이 있어야함.
간격맞추기 연습. Ctrl+ shift+ F or  Ctrl+ I 로 정돈하기.

-형식문자 %2d, %5d 이런 식으로 쓰면 띄어쓰기 간격이 생김.

-다차원 배열 실습

//  5   4   3   2   1
// 10   9   8   7   6
// 15  14  13  12  11
// 20  19  18  17  16
// 25  24  23  22  21

실습)
// 5   10   15   20   25
// 4    9   14   19   24
// 3    8   13   18   23
// 2    7   12   17   22
// 1    6   11   16   21

실습3)
//  1   6   11   16   21
//  2   7   12   17   22
//  3   8   13   18   23
//  4   9   14   19   24
//  5  10   15   20   25

실습4)
//  1    2    3    4    5
// 10    9    8    7    6
// 11   12   13   14   15
// 20   19   18   17   16
// 21   22   23   24   25

- 추가적으로 소용돌이 모양으로 배치하는 것도 스스로해봄.

-메소드
:명령어를 저장해둔 틀. 수학의 함수와 비슷. 입력값과 반환값은 있을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메소드의 표현식
[접근제한자] [예약어] 반환형 메소드명 (매개변수){
}

-반환형이 있을경우 return으로 값을 반환한다.

-접근제한자
public  ->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protectid -> 해당클래스, 같은패키지, 다른패키지의 자식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default)-> 같은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
private-> 해당클래스를 제외한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 불가

-메소드의 예약어
static -> static영역에 할당하여 객체 생성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한다.
final -> 종단의 의미, 수정 불가
abstract -> 상속하여 자식클래스에서 오버라이딩으로 완성시켜야 함
syncronized ->동기화처리 공유자원에 한해 한 개의 스레드만 접근 가능함(?) 아직 모름
static final -> static+final

-main메소드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 지금까지는 절차적으로 동작을 만들었음. 이제는 메소드를 통해 구조를 만드는게 필요함.

-이클립스 코드 화면분할 방법
Ctrl + Shift + -     // 가로 화면분할
Ctrl + Shift + }   //세로 화면분할

-객체지향 Object_Oriented

-클래스: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객체의 설계도, 틀
사물이나 개념의 공통요소(속성,기능)을 용도에 맞게 추상화함.

-추상화: 주어진 문제나 시스템을 중요하고 관계있는 부분만 분리해 내어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작업. 이러한 과정은 원래의 문제에서 구체적인 사항은 되도록 생략하고 핵심이 되는 원리만을 따지기 때문에 원래의 문제와는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이는 수학적인 모델이 나오기도 한다. 이 기법은 복잡한 문제나 시슴템을 이해하거나 설계하는 데 없서는 안될 요소이다.

-추상화 작업 연습
회원정보관리에서 "회원 객체"의 추상화
야구 선수, 플레이어 객체의 추상화
결혼정보 프로그램 회원 객체 추상화

클레스 명세, UML다이어그램, 클래스의 그림표기법
클래스에 대한 내용 공유, 설계 등을 하기 위한 목적.

-과정 중 앞으로 공부할 것 개괄적 설명
자바 -> 오라클 -> JDBC -> HTML/CSS/JS -> JSP ->서블릿 ->세미프로젝트 ->마이바티스 ->스프링 -> 파이널프로젝트
+ 추가적으로 깃과 깃허브, JS 예습 할 것 당부.

-클래스의 속성 = 필드, 클래스의 기능=메소드

-생성자: 클래스의 이름과 같은 메소드.

-객체생성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여야 함.
: 힙 영역에 동적할당된 객체의 주소를 변수에 대입. 객체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변수를 가지고 필드와 메소드를 이용.

-객체지향 3대원칙 / 캡슐화, 상속, 다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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