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개발관련

[개발관련] OOP관점에서 클래스와 객체와 인스턴스 용어 정리 feat 붕어빵

mabb 2023. 5. 27. 1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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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와 인스턴스라는 용어를 알맞게 사용하고 있는가 싶어서 위키백과를 찾아보았다.

 

인스턴스 (컴퓨터 과학)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인스턴스(instance)는 해당 클래스의 구조로 컴퓨터 저장공간에서 할당된 실체를 의미한다. 여기서 클래스는 속성과 행위로 구성

ko.wikipedia.or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인스턴스(instance)는 해당 클래스의 구조로 컴퓨터 저장공간에서 할당된 실체를 의미한다. 여기서 클래스는 속성과 행위로 구성된 일종의 설계도이다. OOP에서 객체 클래스와 인스턴스를 포함한 개념이다.
-출처: 위키백과

 

위키백과의 내용을 토대로 용어를 정의해 보았다.
객체는 대상을 추상화한 개념
클래스는 실물 객체(인스턴스)를 찍어내기 위한 설계도
인스턴스는 클래스를 통해 실제 찍어낸 실체( 메모리에 할당되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ㄴ.클래스로 객체의 자료구조와 기능을 정의하고 생성자를 통해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객체지향(OOP) 관점에서

객체는 현실세계의 대상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추상화한 개념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인스턴스는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한 실체 그 자체 (메모리에 할당된)

붕어빵틀(클래스)붕어빵(객체)을 만들 수 있다. 우리는 실제 현실세계에 만들어진 붕어빵(인스턴스)을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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