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카카오 이모티콘 작가 정산 이후로, 저처럼 이모티콘 플러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생기신 작가님들이
많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작가 대상 프로모션 덕분인데요.
그 프로모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모티콘 플러스의 대략적인 정산 방식"
이모티콘 플러스 정산은 내 이모티콘을 이모티콘 플러스로 사용하는 이용자가
나의 이모티콘을 사용한 비중으로 계산이 됩니다.
A라는 이용자가 한 달 동안 이모티콘 플러스를 통하여 이모티콘을 총 1000번 사용하였고 그중
저의 이모티콘을 한 달 동안 100번 사용하였다면 A사용자가 결제한 비용 중 정산 대상 금액의
1/10을 저와 카카오가 반반 씩 가져가게 됩니다.
무료 트라이얼 기간 동안의 이용건은 정산 대상 금액에 포함이 되지 않는다는 조건이 있습니다만
무료 이용 2개월 중 2개월 차에 대해서는 카카오의 비용으로 작가에게 수익을
배분한다는 것이 이번 프로모션의 내용입니다.
이 프로모션 덕분에
무료 트라이얼 효과로 늘어난 이용량이 그대로 작가의 수입이 되는 효과가 생겼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주신 카 느님, 그리고 저의 이모티콘을 이용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플러스를 공략하여 오래 살아남기"
부업 또는 취미로 이모티콘 만들기에 도전하더라도 변화하는 이모티콘 시장의 트렌드에
맞춰 이모티콘을 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으로 이모티콘 플러스의 이용자가 더 많아질 경우 이모티콘 플러스 시스템에서
본인의 이모티콘이 잘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이모티콘 플러스에는 사용자가 타이핑하는 단어에 맞춰서 이모티콘을 추천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모티콘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이를 고려한다면 출시 후 더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1. 여러 사람들이 꾸준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모트, 대체 불가한 이모트를 만들기
저는 배부를 때는 거의 항상 카카오 무지 이모트를 사용합니다. 이 이모트만의 '느낌'을
대체할 수가 없더라구요.
2. 콘셉트 위주의 이모티콘보다는 이모티콘 플러스에 노출이 잘 될 수 있는 실용적인 이모트 만들기
하나의 이모티콘 세트가 강한 콘셉트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각각의 이모트가 이모티콘 플러스를 통하여
따로따로 노출되었을 때 재미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콘셉트적인 표현에는 드립이나 재미있는 멘트가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요소는 유행에 민감하며 이용자가 타이핑하는 단어를 통해 추천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가장 보편적인 감정인 '사랑'을 표현하는 하트 뿅뿅 이모트와 오징어 게임의 멘트인 ' 우린 깐부야'
를 표현하는 이모트가 있다고 할 때 장기적으로는 '사랑'을 표현하는 보편적인 이모트가 더 오랫동안 이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일시적인 프로모션이므로 이용량은 다시 줄어들겠지만 카카오에서는 이번 프로모션을 통해
이모티콘 작가들에게 이모티콘 플러스의 이용자가 늘어날 경우 어느 정도의 수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준 것 같습니다. 이모티콘 플러스의 구독자가 안정적으로 꾸준하게 늘어나고 그 속에서
본인의 이모티콘이 여러 사람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을 수 있다면 오히려 기존의 구매 시스템보다
더 롱런할 수 있는 환경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에 도전하고 있는 모든 분들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취미 및 과정 > 카카오 이모티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이모티콘] 세번째 이모티콘 출시와 고찰 , 수익은? (2) | 2021.09.16 |
---|---|
[카카오이모티콘만들기] ⑤ 이모티콘 기획하기 (0) | 2021.09.12 |
[카카오이모티콘만들기] ④ 이모티콘 아이디어 (0) | 2021.09.12 |
[카카오이모티콘만들기] ⓝ이모티콘 출시 및 출시까지의 기간 (0) | 2021.09.09 |
[카카오이모티콘만들기] ③ 장비 및 프로그램 (10) | 2021.09.08 |